상설 전시

  • home
  • 코리아나 화장박물관
  • 상설 전시
상설 전시

코리아나 화장박물관의 5층 전시실은 한국 화장문화를 소개하는 상설전시 공간, 6층 전시실은 한∙중∙일 화장문화와 연 2회 소장품 기획전시를 개최하는 특별전시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5층 상설전시장은 한국 화장문화의 역사를 알려주는 연표와 각 시대별 여성의 모습을 재현한 영상으로 시작하여, 세안제∙분∙연지 등 자연에서 얻는 전통화장재료를 소개하여 현대인의 화장품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더불어 화장을 할 때 필요한 동경∙빗∙경대 등의 화장도구와 화장재료를 담는 분합∙분항아리 등의 화장용기를 통일신라시대부터 근대까지 시대별로 구분하여 소개합니다. 이 밖에도 전통사회 화장의 개념에 속하는 의복 및 장신구를 영상자료와 함께 소개하여 한국 화장문화에 대한 개념과 의미를 쉽고 재미있게 살펴 볼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6층 특별전시장은 한류와 더불어 성장한 K-뷰티 문화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한국의 화장문화를 더욱 심도 있게 이해하고, 화장문화로 인접 국가의 다양한 문화를 비교해보면서 다문화사회를 준비하기 위한 문화 길잡이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박물관에서는 연2회 소장품을 기반으로 여성∙문양∙자연 등의 주제로 유물을 재해석하는 기획전시를 진행하여, 전문 화장박물관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종합 박물관으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을 다지고 있습니다.

2023년, 스페이스 씨 개관 20주년을 기념하여 상반기에는 박물관 상설전시 공간 안에서 국제적으로 활동 중인 중견 작가 신미경의 작품이 <시간/물질: 생동하는 뮤지엄> 전시를 통해 함께 합니다.
전시에서 신미경은 오랜 역사와 시간을 품은 유물이 있는 박물관 공간에 적극적으로 개입을 시도합니다. 박물관에 전시된 실제 유물은 비누에 시간과 물질을 더해 오래된 유물의 모습을 간직한 작가의 작품과 함께 시간성과 물질성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냅니다.

[전시 자세히 보기]

top
스페이스 씨 전시 관람 안내

시간/물질: 생동하는 뮤지엄》 

2023. 3. 2 ~ 6. 10

전시 예매 바로가기

* 전시 운영시간: 화~금 11시 - 18시 / 토 12시 - 18시 (일, 월 휴관)